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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sc국가표준코디네이터

분야소개

국가표준코디네이터는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장의 임명을 받아, 대형 국책과제의 표준화 연계 업무를 위해 표준화 기획단계에서부터 사후관리에 이르기까지 '전주기 과정'을 상시 책임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추진배경 및 필요성

  • 대체에너지의 필요성 대두 및 친환경 기술개발을 위한 경쟁을 치열하게 전개
  • 충전시스템 개발 및 인프라와의 연계성 확보를 위한 표준화가 전기자동차의 상용화를 위한 필수요건
  • 전기자동차 시장의 경쟁력 강화와 보급 활성화를 위해 사용자의 안전성, 편의성 및 호환성 등의 확보가 필수적이며, 이를 뒷받침하는 부품, 차량, 시스템 등의 표준화 요구

목표 및 전략

목표:스마트그리드 상호운용성 국가표준코디네이션

전기자동차 국가표준코디네이터 역할

  • 기관별로 수립한 코디네이터 사업의 목표 조율
  • 미국, 일본, 독일 등 주요국의 표준개발 기관과의 협력 체계 구축
  • 코디네이션 팀의 세부 사업목표별 추진 사항 협의 및 조정
  • 국가연구개발 과제 중 국제표준화 제안 과제 도출 및 국제표준화 추진

 

추진체계

한국표준코디네이터 한국전기연구원, 상호운용성연구회, 국제표준전략위원회, SG표준화포럼, 국가표준코디네이터지원실, 국내협력팀:EMC/안전, IDT/사이버보안, 시험 및 인증, 국제협력팀:미국, EU, 아시아

 

활동경과

 

국제표준화 관련 위원회

■: 국가표준코디네이터사업 1차년도 주력 표준화 대상분야

국제표준화 관련 위원회 표
기구 TC SC WG 비고
ISO TC22
도로차량
(Road Vehicle)
SC3
전기자기 장치 (Electrical & Electronic equipment)
  전기차량
SC21
전기추진 도로차량 (Electrically propelled road vehicle)
WG1
일반, 안전, 저장
전기차량
WG2
성능, 효율, 연비
WG3
배터리
SC23
모패드(Mopeds)
WG9
전기이륜차 (Electric mopeds and motorcycles)
전기이륜차
IEC TC69
전기도로차량 및 산업용트럭 (Electric road vehicle & electric industrial trucks)
PT 61851-21
전기차 요구조건 (Electric vehicle requirements for conductive connection to an a.c./d.c. supply)
  전기차충전
PT 61851-22
교류충전스탠드 (a.c. electric vehicle charging station)
 
PT 61851-23
직류충전장치 (D.C electric vehicle charging station)
 
PT 61851-24
직류통신 (Control communication protocol between off-board d.c. charger and electric vehicle)
 
SC23H
산업용플러그와 소켓아울렛 (Industrial plug & socket outlet)
   
TC21
2차 전지 & 배터리(Secondary cells and batteries
     
ISO/IEC JWG1

V2G 통신인터페이스

(Vehicle to Grid Communication Interface)
   

사실상표준화기구

사실상 표준화기구 표
표준화 기구 Title 비고
SAE 미국자동차 표준 주도하는 사실상 표준화기구 충전장치